리멤버유 소개

몇 년 전, 친구의 집에서 흥미로워 보이는 얇은 책 하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. 그 책의 앞면에는 한 노신사의 사진과 함께 그분의 이름이 쓰여있었고 그 안에는 함께 찍은 가족, 친구들의 사진들과 함께 그분이 생전에 어떤 분이셨는지에 대한 글이 적혀 있었습니다.

친구의 동의를 구한 후 올리는 실제 책 사진

이 책은 돌아가신 친구의 할아버지를 위하여 친구의 가족들이 서로의 추억과 사진을 공유하여 엮은 책이었고, 그렇게 만들어진 책은 가족과 친척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. 책을 통해 저는 가족들이 얼마나 할아버지를 사랑하고 존경하였는지를 느낄 수 있었고, 함께 한 추억 이야기들을 읽으며 한 번도 만난 적 없던 그분의 삶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.

그 순간, 저는 누구에게나 이와 같은 추모가 필요하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. 아무리 가깝고 사랑하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우리는 대부분 어떠한 사람의 단편적인 모습밖에는 알 수 없습니다. 그렇기에 떠나간 사람에 대한 추억을 한 공간에 공유함으로써 우리는 비로소 고인의 삶을 더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게 되며 고인을 더욱 의미 있는 방식으로 애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.

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온라인 추모 공간리멤버유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.

덧붙여, 리멤버유는 컴퓨터 지식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노력합니다. 그렇기에 최대한 간단하고 쉽게 추모 공간을 생성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, 피드백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.

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내는 길에 리멤버유가 따뜻한 위로와 기쁨이 되었으면 합니다. 감사합니다.

리멤버유 대표 안혜진